IT2009. 3. 17. 10:21
반응형
1. acpi-support - S runlevel 에 그냥 두는 것이 좋다.
2. acpid – acpi 데몬. 이러한 두 가지는 전원 관리를 위한 것으로써 랩탑과 데스크탑 컴퓨터에서는 아주 중요하다. 그러므로 남겨두자.
3. alsa – 만일 당신이 alsa 사운드 카드를 사용한다면 그냥 두자.
4. alsa-utils – 내 시스템에서 이 서비스는 alsa를 대신한다. 그래서 나는 S 레벨에서 alsa를 끄고, 이것을 킨다. **주의**, 나는 모든 runlevel에서 모든 '어떤 것'을 삭제한다는 의미로 “끈다”를 사용한다. 만일 당신의 시스템에 이 서비스가 없다면 아무 문제 없다. 단지 그냥 두는 것이다.
5. anacron – 특정 시간이 되었을 때, 실행되어지지 않는 작업을 실행하는 서비스이다. 아마 당신은 어떤 작업 시간이 준비되었을 때 당신의 컴퓨터가 꺼지게 했었을 것이다. 예를 들어, 매일 새벽 2시에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게 했고, 순간 컴퓨터가 꺼져 있었고, 그 때 anacron 서비스가 켜져있다면 anacron 서비스는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하려고 시도할 것이다... 나는 anacron 서비스가 종종 내 랩탑을 끄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꺼 놓는다. 그러나, 이 서비스에 대한 것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있다.
6. apmd – 이것은 내게 꽤 많은 혼란을 야기하는 것 중에 하나다. 나는 이미 acpid를 사용하고 있는데, apmd 까지 사용해서 있는 이점이 무었인지 모르겠다. 만일 당신의 컴퓨터가 acpi조차 지원하지 않는 오래된 것이 아니라면 이 서비스를 꺼라. 어쨌든 그렇게 하자.
7. atd – 클론 서비스와 같이 작업 스케쥴러이다. 끄자.
8. binfmt-support – 커널은 또 다른 포맷의 바이너리 파일을 지원한다. 남겨두자.
9. bluez-utiles – 나는 끈다. 나는 어떤 블루투스 장비도 가지고 있지 않다.
10. bootlogd - 남겨두자.
11. cron – 남겨두자.
12. cupsys – 당신의 프린터를 관리하는 서비스이다. 난 프린터가 없어서 껐다. 만약 당신이 프린터를 써야 한다면 켜 두자.
13. dbus – 메세지 버스 시스템. 매우 중요하다. 남겨두자.
14. dns-clean – 주로 전화 연결을 이용할 때, dns 정보를 지우기 위해 사용된다. 나는 전화연결을 사용하지 않는다. 그래서 껐다.
15. evms - 전반적인 볼륨 관리 시스템. 나는 끈다.
16. fetchmail – 메일을 받는 데몬. 나는 끈다.
17. gdm – 그놈 데스크탑 메니져. 내가 콘솔로 먼저 부팅할 때까지는 항상 껐었다. 만일 부팅하자마자 GUI로 사용한다면 당신이 판단하길 바란다.
18. gdomap – 사실 난 이걸 왜 켜야 하는 지 모르겠다. 나는 어떤 다른 시스템에서 이 데몬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없다. 그래서 나는 이걸 끄고, 무언가 잃었다고 느낀 적이 없다. 랩탑이나 데스트탑에서 이것을 사용하는 이점이 있을까?
19. gpm - 콘솔을 위한 마우스 지원. 만일 당신이 콘솔에서 마우스가 더 좋아져야 한다고 느낀다면 이 서비스를 runlevel 1과 2에 켜 놓자. 당신이 필요하다면 다른 runlevel에서도 켜 놓자.
20. halt – 바꾸지 말자.
21. hdparm – 하드디스크 튜닝 스크립트. 나는 2,3,4,5 runlevel에서 이것을 지웠다. 그러나 S runlevel에서는 켰다. 나는 opening DMA, 32bit I/O, 기타 더 이른 것들이 다른 부분에 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 또한 나는 원래 스크립트를 내가 만든 단순한 것으로 바꿨다. 나는 내가 무엇을 하는지 안다면, 그런 쓸데없는 부분은 필요없다고 생각한다. 이 설정 파일은 /etc/hdparm.conf 다.
22. hibernate – 만일 당신의 시스템이 hibernate를 지원한다면 남겨라. 그 밖에는 불필요하다.
23. hotkey-setup - 이 데몬은 랩탑을 위한 어떤 단축키를 설정한다. HP, Acer, ASUS, Sony, Dell, IBM의 랩탑을 지원한다. 만일 당신이 이런 회사의 랩탑을 가지고 있다면 남겨두자. 위 회사의 랩탑이 아니라면 당신에게 어떤 득도 없을 것이다.
24. hotplug and hotplug-net # 동적인 핫플러그 시스템은 시간이 걸린다. 나는 이것들을 끄는 게 어떨가 고려해봤다. 나는 내 /etc/network/interfaces 파일에 변화를 주었다. 핫플러그 과정 도중에 내 무선 카드 맵핑을 했던 대신 그것을 자동으로 하도록 했다. 그래서 나는 이것들을 끌 수 있었다. 나는 이것들을 끄고 테스트 했었다. 우분투는 그 후에도 내 usb 드라이버, 디지털 카메라 등등을 찾을 수 있었다. 그래서 나는 이것을 확실히 끄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. **주의** 만일 핫플러그 서비스를 끈 후에 사운드카드가 동작하지 않는다면, 다시 켜 놓자. 또는 /etc/modules 파일에 당신의 사운드카드 모듈을 포함시키도록 하자. 끄고나서 테스트 한 후에 더 빨라졌다.
25. hplip – HP 프린트, 이미지 서비스. 끄자.
26. ifrename –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이름을 다시 정하는 스크립트. 묘한 소리지만 나는 껐다. 주로 여러 개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이름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다. 내가 무선 카드와 이더넷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부터 두 개의 카드들은 eth0와 ath0로 커널이 지정했다. 그래서 이 서비스는 실제로 나에게 유용하지 않다.
27. ifupdown and ifupdown-clean – 남겨두자. 이것은 부팅할 때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활성화시키는 스크립트다.
28. inetd or inetd.real - /etc/inetd.conf 파일을 찾아보고, 필요없는 서비스에는 주석을 달도록 하자.
29. klogd – 남겨두자.
30. linux-restricted-modules-common – 만일 당신이 정말로 당신의 시스템에 로드되는 어떤 제한된 모듈을 가지고 있다면 살펴볼 필요가 있다. 내가 madwifi ath_pci 모듈이 필요했을 때까지는 남겨뒀었다. 제한된 모듈은 /lib/linux-restricted-modules에서 찾을 수 있다. 만일 당신이 어떤 사용하지 않는 제한된 모듈을 찾는다면 이 서비스를 끄면 된다.
31. lvm – 나는 이것을 사용하지 않아서 끈다. 당신이 lvm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면 남겨두도록 하자.
32. makedev – 남겨두자.
33. mdamd – 레이드 관리 툴. 나는 사용하지 않아서 껐다.
34. module-init-tools - /etc/modules 파일로 부터 확장 모듈을 로드한다. 당신은 /etc/modules 파일을 살펴보고, 거기에 당신이 필요치 않은 모듈이 있으면 잘 알아보자. 일반적으로 이 서비스는 켜 놓는다.
35. networking –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가져오고 부팅시간에 /etc/network/interfaces 파일을 읽어서 dns를 설정한다. 남겨 놓는다.
36. ntpdate – 우분투 시간 서버와 시간을 맞춘다. 나는 부팅 때 이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. 그래서 껐다.
37. nvidia-kernel – 나는 nvidia 드라이버를 직접 컴파일 했다. 그래서 이 서비스는 더 이상 필요없다. 만일 당신이 제한된 모듈로 우분투 nvidia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남겨두자.
38. pcmcia – pcmcia 장치를 활성화. 나는 맨 처음에 하드웨어 장치를 활성화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각 2,3,4,5 runlevel에서 활성화하는 대신에 S runlevel에서 이 서비스를 시작하게 변경했다. 또한, 만일 당신이 pcmcia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서비스는 유용하지 않다. 그래서 이 경우에는 끄길 바란다.
39. portmap – nis, nfs, 등등과 같은 관리 서비스를 위한 데몬. 만일 당신의 랩탑이나 데스크탑이 순수하게 클라이언트로만 쓰인다면 끄도록 하자.
40. powernowd – CPU 프리퀀시를 관리하는 클라이언트. 주로 CPU 속도를 조절하는 기술을 지원하는 랩탑에서 사용한다. 일반적으로 일반적으로 당신이 랩탑을 설정했다면 켜 놓는다. 그러나, 데스크탑에서는 유용성이 없다.
41. ppp and ppp-ldns – 나에겐 필요없다. 나는 전화접속을 쓰지 않는다.
42. readahead - **mr_pouit에게 감사를!** 이것은 프리로더의 한 종류로 보인다. 이것은 시작할 때 어떤 라이브러리를 메모리에 올린다.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들은 좀 더 빨리 시작할 수 있다. 그러나, 이것은 시작시간을 거의 3-4초나 증가시킨다. 그래서 나는 끄기로 결정했다. 만일 당신에게 켜야하는 이유가 있다면 키면 된다.
43. reboot – 바꾸지 말자.
44. resolvconf – 당신의 네트워크 정보에 따라 자동으로 DNS 정보를 설정한다. 나는 그냥 두었다.
45. rmnologin – 만일 nologin이 nologin을 찾는다면 nologin을 지운다. 내 랩탑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. 그래서 나는 이 서비스를 없애버렸다.
46. rsync – rsync 데몬. 내 랩탑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. 그래서 껐다.
47. sendsigs – 리부팅이나 컴퓨터를 끄는 도중에 신호를 보낸다. 남겨둔다.
48. single – 싱글 유저 모드를 활성화. 남겨둔다.
49. ssh – ssh 데몬. 나는 이것이 필요하다. 켜 두었다.
50. stop-bootlogd – 2,3,4,5 runlevel에서는 중지시킨다. 다른 경우에는 남겨놓는다.
51. sudo – sudo의 상태를 확인. 나는 이 서비스를 랩탑이나 데스크탑에서 매번 실행해서 좋은 점을 볼 수가 없었다. 끈다.
52. sysklogd – 남겨둔다.
53. udev and udev-mab – dev 파일시스템의 userspace. 좋은 것이다. 남겨둔다.
54. umoutfs – 남겨둔다.
55. urandom – 랜덤 숫자를 만든다. 유용하진 않을 것 같지만 남겨둔다.
56. usplash – 음, 만일 당신이 정말로 좋은 부팅 화면을 보고 싶다면 남겨둔다. 나는 어쨌거나 껐다. 만일 당신이 끄길 원한다면 /boot/grub/menu.lst 파일에서 스플래쉬이미지 부분을 주석으로 처리하고, 커널 부팅 옵션을 지운다.
57. vbesave – 비디오카드 BIOS 설정 툴. 이것은 당신의 비디오카드 설정을 저장한다. 남겨둔다.
58. xorg-common – X 서버 ICE 소켓을 설정한다. 나는 싱글유저모드로 부팅해서 써서 이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을 때까지 이 서비스를 runlevel 2,3,4,5에서 runlevel S로 옮겨서 썼었다.부팅 시 초기화가 되는 동안에 일어나지 않는다.
59. adjtimex – 이것은 하드웨어 시간을 맞춘다. 일반적으로 이것은 당신의 부팅 목록에서 볼 수 없다. 매우 찾기 힘든 에로 만일 당신이 부팅 과정에서 이 서비스를 볼 수 있다면 그렇게 된 이유가 있을 것이다. 그래서 남겨두는 것이 더 좋다. 내 경우에는 껐다.
60. dirmngr – 증명 목록 관리 툴. gnupg와 함께 동작한다. 만일 당신이 이 서비스가 필요하거나 필요치 않거나 살펴볼 필요가 있다. 나는 껐다.
61. hwtools – irq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툴. 이 서비스를 켜서 얻는 이익을 확신할 수 없다. 나는 껐다.
62. libpam-devperm – 시스템 충돌 후에 장치 파일들의 권한을 수정하는 데몬. 효과가 매우 좋을 것 같다. 그래서 그냥 두었다.
63. im-sensors – 만일 당신의 마더보드에 어떤 센서 칩이 내장되어 있다면 userspace의 하드웨어 상태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. 나는 이것을 실행해 보았고, “센서를 찾을 수 없습니다.”라고 나왔다. 그래서 나는 껐다.
64. mdadm-raid – mdadm 서비스와 같다. RAID 장치를 관리한다. 만일 당신이 RAID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끄는 게 좋다.
65. screen-cleanup – 부팅하는 화면을 지우는 스크립트. 음, 키거나 끄거나 당신 마음대로다. 나는 켰다.
66. xinetd – 다른 데몬을 관리하는 inetd 슈퍼 데몬. 내 시스템에서 xinedtd는 chargen, daytime, echo, time(/etc/xinetd.d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다.) 등을 관리한다. 나는 그런 서비스들을 신경쓰지 않으므로 이 서비스를 끈다. 만일 당신이 xinetd가 통제하는 어떤 중요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남겨둔다
반응형
Posted by Dream Come True